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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제

경기도 교통플랫폼 똑타

by 호주댁루피나 2023. 2. 22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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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기도 교통플랫폼 또타똑타

 

설명

 

경기도 신도시 대중교통 불편지역을 대상으로 교통서비스인 DRT 사업을 통해 교통사각지대 해소 및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기여합니다. 일정한 노선이나 정해진 운행계획표 없이, 승객의 호출 및 사전 예약에 대응하여 탄력적으로 승객을 수송하는 교통서비스 신도시 대중교통 불편지역에서 생활/교통거점 간 운행 및 수도권 통합환승할인 도입으로 구독형 서비스 중심의 他 지자체 DRT와 차별화된 서비스 공급 가능합니다. (성인 교통카드 기준 요금 1,450원, 일반 시내버스 요금 동일) 사업내용경기도형

 

 

 

DRT 규제특례 신청 「여객자동차법」제3조에 따라 ①농어촌, ②대중교통 부족지역에서만 수요응답형
여객자동차운송사업 가능,신도시 내에서 수요응답형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이 가능토록 규제샌드박스 신청,경기도형 DRT 시군 공모사업에 운송사업자로 참여,「지방공기업법」제2조(적용범위)에 따라 경기교통공사에서 DRT 차량을 이용한 자동차운송사업추진,DRT 서비스 제공 및 PM 연계,지역 내 이용자 호출에 대응, 실시간 배차를 통한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합니다.DRT 운송사업과 대체·보완 관계인 초단거리 이동서비스 연계 제공 합니다.

 

똑버스 경기도형 DRT 사업 

 

경기도 신도시 대중교통 불편지역을 대상으로 新 교통서비스인 DRT 사업을 통해,교통사각지대 해소 및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기여 합니다. 일정한 노선이나 정해진 운행계획표 없이, 승객의 호출 및 사전 예약에 대응하여 탄력적으로 승객을 수송하는 교통서비스 신도시 대중교통 불편지역에서 생활/교통거점 간 운행 및 수도권 통합환승할인 도입으로 구독형 서비스 중심의 他 지자체 DRT와 차별화된 서비스 공급 가능합니다. (성인 교통카드 기준 요금 1,450원, 일반 시내버스 요금 동일)

 

사업내용

경기도형 DRT 규제특례 신청「여객자동차법」제3조에 따라 ①농어촌, ②대중교통 부족지역에서만 수요응답형 여객자동차운송사업 가능,신도시 내에서 수요응답형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이 가능토록 규제샌드박스 신청 합니다.경기도형 DRT 시군 공모사업에 운송사업자로 참여「지방공기업법」제2조(적용범위)에 따라 경기교통공사에서 DRT 차량을 이용한 자동차운송사업추진 합니다. DRT 서비스 제공 및 PM 연계 지역 내 이용자 호출에 대응, 실시간 배차를 통한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 합니다.DRT 운송사업과 대체·보완 관계인 초단거리 이동서비스 연계 제공 합니다.

 

똑타 플랫폼 도입 운영

 

기존의 교통수단(노선버스, 지하철)에 新 교통수단(DRT, PM 등)을 연결하고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최적의 이동솔루션을 제공하는 MaaS 플랫폼 도입,경기도, 경기교통공사, 시·군, 민간 플랫폼 사업자, 운송사업자 등 공공과 민간이 협업하는 '경기도형 MaaS*(Mobility as a Service)' 체계 구축,다양한 교통수단의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의 경로로 예약·결제하는 통합교통서비스,공동운영사와 경기도형 MaaS 플랫폼 사업 서비스 지역 및 연계 모빌리티 점진적 확대 합니다.

 

주요 사업내용

 

 

경기도형 MaaS 플랫폼 추진계획 수립 및 공동운영사 선정,경기도 정책방향 및 도민 교통수요에 맞춰 차별화된 통합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업체 선정을 통한,경기도형 MaaS 사업 성장 기회 마련입니다.MaaS 플랫폼 서비스 지역 및 연계 모빌리티 단계적 확대 (지역) 2기 신도시 → 농어촌, 산단 등 취약지역 → 3기 신도시(연계) 똑버스(도심형 DRT), 공유 PM → 기존 대중교통 → 광역 DRT → 주차정보 등 순차 확대 예정입니다.

 

똑 버스 운행 범위 및 전동 킥보드

 

똑 버스는 운행 범위 안에서 도민들의 실시간 호출에 따라 승차지점과 경로를 유동적으로 변경하는 합승 기반 서비스로 파주 운정에서 지난 2021년 부터 운행하고 있습니다. 사용자가 앱 똑타를 이용해 호출하면 해당 버스가 경로를 변경해 사용자가 원하는 곳으로 도착합니다. 한 번에 최대 5명까지 호출 할 수 있고 교통카드를 등록해 대중교통 환승할인도 적용되는 서비스 입니다. 고정된 노선과 정해진 운행 계획표에 따라 운행하는 기존 버스와 달리 인공지능을 활용해 실제 승객의 수용에 맞춰 실시간으로 최적의 이동 경로를 만들어 승객을 수송하는 게 특징입니다. 전동킥보드는 1개 업체와 연계하여 수원시 등 15개 시,군에서 서비를 제공합니다. 별도 외부 앱 다운로드 없이 똑타로 탑승,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. 항후 외부 연계 업체를 계속해서 확대해 경기도 전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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